손의 습진

수부피부염의 원인으로는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첫째는 외인적 요소로 기름·물·비누·샴푸·용매·건조한 공기·낮은 습도 등의 접촉물질이나 알레르기 또는 곰팡이류(무좀균), 세균감염증이 주요인들입니다. 둘째는 내인성 요소로 대표적인 것이 아토피피부염, 한포진 입니다. 그 셋째는 심인성 요소로 보통 정신적이 스트레스, 긴장, 정서적인 요소들입니다.

일반적인 수부습진의 치료원칙은 염증치료를 위한 국소 스테로이드제의 사용 및 피부의 자극제와 알레르기의 사용을 금하는 것입니다. 일단 피부염이 발생하면 자극제에 특히 민감하기 때문에 내인성 수부피부염에는 자극제를 피하여야 합니다.

수분 ·건조·더러움·마찰·한냉한 기온 등의 여러 자극을 피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방수용 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또한 발한 작용이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방수용 장갑을 착용하기 전에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윤활제의 도포와 면 장갑 착용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수부습진은 스테로이드 전신투여나 항생제요법을 필요로 하지 않고, 단지 국소적 스테로이드제제의 도포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제도 가장 경한 하이드로코티손 종류와 페트로라툼이나 유레아만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강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할 경우 꼭 피부과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최근에는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자외선 치료법이 성행합니다. 자외선 치료법은 비교적 간편하고, 또 연고의 끈적거림도 없고 무엇보다도 피부가 얇아지는 것과 같은 국소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을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